"너 ○○T야?"…밴드처럼 K팝 티셔츠도 일상복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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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T야?"…밴드처럼 K팝 티셔츠도 일상복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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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너 ○○T야?"

페스티벌 시즌이 끝났는데, 음악 티셔츠 팬들은 자주 움찔한다. 성격유형검사(MBTI)에서 파생된 밈(meme) 때문이다. 롤링스톤즈, 비틀스, 퀸, 너바나, 데이비드 보위 등의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는 어느 정도 통용이 되지만 소셜 디스토션 등으로 넘어가면 '무슨 T야?'라는 질문에 답하면서 취향을 설명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음악 티셔츠는 광(狂)적인 수집 대상이자, 특히 여름의 유니폼이다.

'티셔츠의 음악학'이라 불릴 만한 저서 '음악을 입다 – 스트리밍 시대에 음악을 애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펴낸 백영훈 오라클코리아 상무(음악 칼럼니스트)는 "티셔츠는 사람을 나타내는 미학이다. 자신의 개성, 취미, 취향의 기승전결"이라고 말했다.

음악(특히 재즈와 클래식) 마니아인 일본 소설가 무리카미 하루키도 콘서트에 가면 티셔츠를 산다. 콘서트가 즐거웠으니 좋은 기념품으로. 그런데 그는 이를 실제로 별로 입진 않는다. 하루키는 자신이 소장한 수백 장의 티셔츠가 주인공인 에세이집 '무라카미 T'에서 "기념으로 챙겨두기만 할 뿐"이라고 썼다.

K팝의 위상이 남달라졌지만, K팝 아이돌의 티셔츠도 기념품 성격이 강하다. 최소한 국내에선 평상시에 잘 입지 않는다. 팬덤 중심으로 소비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유의미한 변화가 조금씩 보인다. 뉴진스·르세라핌 등 세련된 브랜딩을 한 걸그룹 중심으로 티셔츠 등 옷 관련 굿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휴양지에서 파란 뉴진스 티셔츠를 입고 다니는 이들이 눈에 띄었다. 최근 첫 내한 공연한 미국 팝스타 포스트 말론은 자신의 공연인데 블랙핑크 티셔츠를 입고 무대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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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전문가 여덟 명에게 '왜 밴드 티셔츠는 입고 다닐 수 있는데 아이돌 티셔츠는 입고 다닐 수 없는가. 아이돌 티셔츠 입고 다니는 게 가능하면 왜 그런가. 혹시 입고 다닐 수 있는 아이돌 티셔츠가 있다면'이라고 묻고 그 답을 각각 들었다. 하루키 말마따나 이런 간편한 옷을 입고 편하게 생활하는 건, '후세를 위한 풍속자료'이기도 하다.

◆김도헌 대중음악평론가

"한국에서는 아이돌 가수를 응원하는 것에 대한 편견이 심하기 때문에, 그리고 팬덤 중심의 소비가 이뤄지기 때문에 아이돌 의류 머천다이즈를 입고 다니는 데 시선이 뒤따른다. 그리고 해외 아티스트들의 투어 머천다이즈에 비해 한국 아티스트들의 머천다이즈 수준이 높지 않으며, 머천다이즈를 구매하려면 전용 페이지나 투어를 가야 하는데 관심만 있는 정도로는 어렵다. 물론 찾아보면 괜찮은 작품도 존재한다. FUTURA, Juun.j와 콜라보한 하이브 인사이트의 BTS 컬래버레이션 후드 등이다. 근사한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 접근성과 궁극적으로는 아이돌을 바라보는 한국 사회 시선이 개선돼야 한다."

◆김윤하 대중음악 평론가(온스테이지 기획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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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아이돌 팬 나아가 특정 아이돌 팬이라는 것을 대대적으로 노출하는 것에 대해 아직 부정적인 사회적 시선을 느끼는 팬들이 많은 것이 주요 원인이 아닐까 싶다. 한편으로는 오랜 역사에 의해 디자인 면에 있어서 다방면으로 발달해 온 밴드 티셔츠보다 가수 이름이나 로고를 활용하는 것 이상의 무언가를 아직 보여주지 못한 아이돌 티셔츠 디자인의 문제점도 지적할 수 있겠다. 이 모든 면에 있어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 건 역시 뉴진스가 아닐까 싶다. 지난해 첫 팝업에서 판매했던 크롭 티셔츠와 맨투맨 티셔츠는 당시 유행하던 뉴트로 스타일의 로고를 사용해 팬이 아닌 이들도 부담 없이 입을 수 있는 특징을 보였다. 얼마 전 열린 팝업스토어에서 자신들의 쿨하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살린 에슬레저 룩 MD를 선보인 르세라핌도 매력적이었다"

◆김작가 대중음악 평론가(일일공일팔 콘텐츠본부장)

"자니 로튼이 섹스 피스톨즈 오디션에서 '아이 헤이트 핑크 플로이드(I hate Pink Floyd)' 티셔츠를 입은 것에서 보듯 해외 록 신에서 티셔츠는 일종의 정치이자 아이덴티티다. (글이나 그림 등이 새겨진) 티셔츠를 입는 행위는 자신의 메시지를 길거리에 전시하고 표현하는 것이다. 좋아하는 밴드 이름이 박힌 티셔츠를 입는 건 결국 자신을 증명하는 길이다. 그런데 문화적, 정치적으로 우리나라엔 그런 전통이 없었다. K팝 아이돌 인기가 높아졌다고 하지만 특히 국내에선 '내가 누군가를 좋아한다'는 걸 불특정 다수에게 전시하는 행위에 대해 아직 부담스러워한다. 해외 록밴드의 로고는 그 자체로 멋있다. K팝 아이돌의 로고가 디자인으로 사용될 만큼 멋있게 만들어진 건 불과 얼마 안 된다. 르세라핌, 뉴진스가 그 예다. 르세라핌은 팝업 스토어를 열어 로고를 활용한 제품으로 인기를 끌었고 뉴진스는 팀을 상징하는 토끼 캐릭터를 활용해 맥도날드, 코카콜라, 아이폰 등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했다. 아이돌이 산업을 넘어서 브랜드 라이프 스타일로 확실히 녹아들어가면 티셔츠를 일상에서도 입고 다닐 수 있을 것이다."

◆백영훈 대중음악 칼럼니스트('음악을 입다 – 스트리밍 시대에 음악을 애정하는 새로운 방법' 저자·오라클코리아 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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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에 대한 취향 또는 연대와 충성도의 차이다. 충성도가 높지 않아도 록 밴드 이미지는 멋이 있어 취향이 나온다. 아이돌은 충성도, 연대 차원에서 티셔츠를 주로 입다 보니 이미지가 제한적으로 귀속된다. 즉 이미지 소비의 확장성이 영역을 벗어날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다. AC/DC, 메탈리카, 아이언 메이드, 퀸, 데이비드 보위 등은 충성도가 높지 않아도 팝 아트적으로 소비된다. 이들의 음악을 몰라도 티셔츠를 입는다. 디자인 그 자체로 차별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좀 다른 얘기지만, 완고했던 적이 있다. 해당 아티스트 음반 컬렉션도 없으면서 티셔츠를 입는다고? 진정성 없네, 지금은 아니다. 아는 것과 영향을 끼치는 건 다르다는 생각을 한 뒤부터다. 알아야 좋은 건가? 좋으면 좋은거지. 좋아야 알고 싶어질 테고. 예컨대 한때 수록곡 달달 외고 다니던 뮤지션의 모습에 더 이상 흥분되지 않아도, 음반 커버만 봐도 언제나 멋져서 에너지가 생기는 토킹 헤즈 티셔츠는 사고 싶다(며칠 전 스투시 협업 티셔츠 늦어서 놓쳤다). 동시에 티셔츠에 뭐 그리 심각할 일인가, 싶기도 하고. 물론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의 티셔츠를 입진 않을 것 같다. 다만 그것이 어떤 의미라도 살면서 좋아해 봤거나, 경험해 본 거라면 입을 수 있다. 그러니 기타 배울 때 ‘My Love’ 열심히 연습했던 웨스트라이프나 한때 참 즐겨 들었던 저스틴 팀버레이크가 크게 그려진 엔싱크 티셔츠라면 입을 수 있을 것 같다. 하필 또 2000년대에 나온 뭔가(둘 다 90년대 데뷔지만 2000년 즈음 전성기를 맞았으니)가 흥미로운 요즘 아닌가.

◆유지성 프리랜스 에디터(온스테이지 기획위원)

"좀 다른 얘기지만, 완고했던 적이 있다. 해당 아티스트 음반 컬렉션도 없으면서 티셔츠를 입는다고? 진정성 없네, 지금은 아니다. 아는 것과 영향을 끼치는 건 다르다는 생각을 한 뒤부터다. 알아야 좋은 건가? 좋으면 좋은 거지. 좋아야 알고 싶어질 테고. 예컨대 한때 수록곡 달달 외고 다니던 뮤지션의 모습에 더 이상 흥분되지 않아도, 음반 커버만 봐도 언제나 멋져서 에너지가 생기는 토킹 헤즈 티셔츠는 사고 싶다(며칠 전 스투시 협업 티셔츠 늦어서 놓쳤다). 동시에 티셔츠에 뭐 그리 심각할 일인가, 싶기도 하고. 물론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의 티셔츠를 입진 않을 것 같다. 다만 그것이 어떤 의미라도 살면서 좋아해 봤거나, 경험해 본 거라면 입을 수 있다. 그러니 기타 배울 때 '마이 러브(My Love)' 열심히 연습했던 웨스트라이프나 한때 참 즐겨 들었던 저스틴 팀버레이크가 크게 그려진 엔싱크 티셔츠라면 입을 수 있을 것 같다. 하필 또 2000년대에 나온 뭔가(둘 다 90년대 데뷔지만 2000년 즈음 전성기를 맞았으니)가 흥미로운 요즘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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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희윤 음악전문 기자(희미넴·Yuni Lim)

"가수 티셔츠를 입는 행위는 남에게 보이는 문신을 몸에 새기는 것과 매우 비슷한 행위다. 즉, '자, 나는 이런 사람이야' '나는 이런 걸 좋아해' '내 인생에 진짜 큰 영향을 미친 것, 내가 죽을 때까지 (심신에) 새길 것, 죽은 뒤에도 나랑 무덤에 들어갈 건 이거야'라고 하는 게 문신이라고 한다면 내 이름이 아닌 남의 이름이 대문짝만 하게 적힌 티셔츠를 입는 행위는 그와 유사하다고 할 것이다. 국내에서 아이돌은 그 주요 소비층이나 팬덤 내에서도 아직 그렇게 대놓고 '곧 죽어도 난 이거'라고 일반 대중이나 친구들을 향해 내세울 만한 것이 아니기 때문일 수도 있다.(아이돌 가수에 대한 사회적 인식 때문-여기에는 아이돌은 '한때' 좋아하는 것이며, 자본 중심으로 기획된 산물이란 인식이 바탕이 될 수도 있겠다. '너바나'나 '오아시스'도 어느 정도 자본의 기획이 들어갔겠지만 '자의식' '내 멋대로 할래'란 키워드나 메시지가 강하게 각인된 이들이고요) 국내에서 아이돌은 '드문 아이콘'이라기보다는 '여의도(또는 상암동)에만 가도 볼 수 있는 사람' 정도로 인식될 수 있고 해외 팬덤에게는 역으로 티셔츠에 새겨 입을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뜻도 될 수 있겠다."

◆조혜림 PRIZM 음악콘텐츠 기획자

"아이돌의 경우 대부분의 음반이 다양한 음악산업계 종사자들의 공동 결과물인 경우가 많아 동시대적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밴드들의 음악은 그들의 유산에 가까워 시대가 변함에도 고유함을 상징한다. 기본적으로 록 아티스트들이 가진 시대정신과 음악성, 이들의 티셔츠를 입음으로서 그들과 함께하겠다는 공동체 의식 그리고 시대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를 향한 리스펙과 힙함을 공유한다. 아이돌의 경우 대부분 팬들을 위한 소장용 굿즈로서 한 세대나 시대를 아우르기 보단 그들만의 세계관을 이해하는 팬덤 공동체를 위한 것이다. 물론 최근 뉴진스와 같이 아티스트 명을 데뷔 초부터 브랜드화해 다양한 로고 굿즈를 제작, 최신의 유행 트렌드인 블록코어와 발레코어 등을 접목해 유행을 선도했다는 점에서 아이돌 티셔츠를 넘어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는 점이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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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선업 대중음악평론가

"사실 밴드 티셔츠라는 것은 오랜 시간을 거쳐 정착된 '문화'의 일종이다. 밴드들은 각자의 개성이 담긴 로고를 디자인해 머천다이즈화 해왔고, 이것이 단순히 음악 팬들을 넘어 하나의 패션으로 자리잡은 셈이다. 주로 이러한 티셔츠를 소비하는 이들은 그 밴드의 팬들이겠지만, 일부 밴드의 경우 하나의 디자인으로 정착해 그 팀의 음악을 잘 모르는 젊은 세대들도 자연스럽게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써 활용하고 있다. 아이돌 티셔츠가 보편화되지 않은 이유는, 아이돌 굿즈에서 '티셔츠'의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의류 외에도 액세서리나 스티커, 백이나 컵 등 아이돌 굿즈는 워낙 여러가지 형태로 제작이 되고 있기 때문에 굿즈에 대한 선호가 넓게 분포되고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아이돌 티셔츠를 입고 다닐 수 없는 게 아니라 티셔츠를 입고 다닌다는 것에 대한 인식의 정도가 밴드 신에 비해 낮은 것이다. 그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에 보니까 토끼 마스코트를 프린팅한 뉴진스의 후드라던가, 무난한 디자인 위에 조그맣게 자신들의 시그니처 로고를 새겨넣은 르세라핌 티셔츠 같은 경우는 저도 충분히 입고 다닐 수 있겠더라. 다만 가격이 다소 높다는 것이 장벽으로 작용하지 않나 싶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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