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국내 게임시장 소폭 성장했지만 사용자는 대폭 감소

RYANTHEME_dhcvz718
한줄 명언 내가 있는 곳이 낙원이라. - 볼테르
홈 > 게임 세상 > 게임 기사 / 뉴스
게임 기사 / 뉴스

2022년, 국내 게임시장 소폭 성장했지만 사용자는 대폭 감소
댓글   0 조회   24 추천   0 비추천   0

자기 소개 쪽지 보내기 게시글 보기

2022년 국내 게임시장은 소폭 증가한 반면, 사용자 수는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4일 발간한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2년 국내 게임산업 규모는 전년 대비 5.8% 성장한 22조 2,149억 원 규모로 집계됐다. 2021년 기록한 11.2%의 성장률과 비교하면 다소 둔화한 수치이나, 동기간 세계 게임 시장 성장률(0.9%)에 비해서는 큰 폭으로 상승했다.

 

그에 따라 한국 게임의 세계 시장 점유율 또한 증가했다. 7.8% 규모로, 2021년 대비 0.2%P 늘었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12.7%), 모바일게임(11.4%), 콘솔게임(1.5%), 아케이드게임(1.3%) 순으로 나타났다.

 

게임 수출액은 89억 8,175만 달러로 전년 대비 3.6% 증가했으며, 수입액은 2억 6,016만 달러로 16.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출 비중은 중국이 30.1%, 일본 14.4%, 동남아 14.2%, 대만 12% 순으로 나타나 아시아, 특히 중국 지역의 비중이 압도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2637637388_xeJItqni_b22b2756663059337dc3d63bb879d9a1143a7881.png

2637637388_P38IiA9T_154114a2f8831209c19891cbbe56f7b9c13f5851.png
 

다만 이는 이미 기존에 진출했던 게임들의 성과였다. 중국 수출액은 전년에 비해 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이 국내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을 미룬 덕에  대만, 일본, 동남아, 북미, 유럽 시장 수출 비중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대만 지역 수출 비중은 5.6%로 가장 많이 상승했다.

 

분야별 매출 비중은 모바일이 58.9%, PC게임 26.1%, PC방 8.4%, 콘솔게임 5.1%, 아케이드게임 1.3%, 아케이드 게임장 0.2% 등으로 나타나면서 여전히 모바일 게임 시장이 절대적임을 입증했다.

 

이와 같이 2022년 국내 게임 시장의 규모는 상승세를 지속한 반면, 전체 게임이용률은 충격적일 정도로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게임 이용률은 2022년 74.4%에서 2023년 62.9%로 큰 폭으로 하락했다. 코로나19 유행 전이던 2019년의 65.7%를 하회하는 수준이다.

 

2637637388_YLXJ5fwW_4b3087512c4c711769ad5532f1a15dba9c60f132.png
 

다만 플랫폼의 다양화가 눈에 띈다. 2023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 분야별 이용률을 보면, 모바일게임 84.6%, PC게임 61%, 콘솔게임 24.1%, 아케이드게임 11.8% 4개 분야 모두 전년 대비 이용률이 상승했다. 특히 콘솔 플랫폼은 2022년의 17.9%에서 2023년 24.1%로 6.2% 증가했다.

 

게임 이용률 하락은 2023년 게임시장 규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게임백서는 2023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022년 대비 10.9% 감소한 19조 7,900억 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참고로, 2023년 국내 상장 게임사 상위 10곳의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1% 감소했다.

 

이에 따른 여파는 최근들어 확연히 가시화되고 있다. 엔씨소프트, 넷마블, 넥슨, 데브시스터즈, 라인게임즈, 라이언게임즈, 컴투스 등은 그 동안 성과가 없었던 사업에 대한 정리를 진행 중이며, 개발 중인 프로젝트를 취소하고 있다.

 

아직 댓글이 없네요ㅠ_ㅠ
첫 번째 댓글을 남겨 주세요^-^

전체 게시글 수 : 6176 개 / 전체 댓글 수 : 1 개
New
18시간전

디도스 공격 이후 4개월.. 라이엇 "강도 높은 수사 진행 중"

피드 수집 봇 0    0    4
Hot
2023.03.27

넥슨, 폴리곤과 ‘메이플 유니버스’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

호떡관리자 0    0    169
Hot
2023.03.30

스마일게이트, 스토브 통해 ‘겟앰프드’ 정식 채널링 서비스 시작

호떡관리자 0    0    202
Hot
2023.04.14

EA의 신작 판타지 FPS '이모탈스 오브 아비움' 7월 20일 출시

호떡관리자 0    0    155
Hot
2023.05.18

액션스퀘어-넷이즈, 삼국주장록 中 유료화 테스트

피드 수집 봇 0    0    157
2023.06.05

코그(KOG) 채용형 하계 인턴 공개 모집

피드 수집 봇 0    0    80
2023.06.23

엔씨소프트 '리니지M', THE DIVINE: 빛의 심판 업데이트 상세 콘텐츠 공개

피드 수집 봇 0    0    68
Hot
2023.07.05

넷마블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세나의 달 맞아 신규 지역과 영웅 업데이트

피드 수집 봇 0    0    100
2023.07.20

'어쌔신 크리드' 모바일 신작 나온다! 인투 더 인피니트 공식 발표

피드 수집 봇 0    0    94
2023.08.05

[영상] 백야극광, 여름 테마에 어울리는 신규 오로라인 한정 등장!

피드 수집 봇 0    0    97
2023.08.28

‘인더섬 with BTS’, 복고소년단 테마 등 신규 콘텐츠 추가

피드 수집 봇 0    0    53
2023.09.09

출시 D-1 넷마블, 신작 방치형 RPG '세븐나이츠 키우기' 재미 요소는?

피드 수집 봇 0    0    38
2023.09.24

넥슨 PC 기대작 ‘워헤이븐’, 원초적인 재미에 집중해서 만들었다

피드 수집 봇 0    0    38
2023.11.03

하이브IM ‘리듬하이브’ 누적 다운로드 1000만 돌파

피드 수집 봇 0    0    40
2023.11.16

PC 원작의 감동을 모바일에서 그대로! '미르2: 레드' 사전등록 개시

피드 수집 봇 0    0    48
  소셜 계정 으로 로그인
                 
  게임 세상
  회원 글 등록 랭킹
  회원 댓글 등록 랭킹
  회원 현재 접속자
  회원 포인트 랭킹
  회원 경험치 랭킹
  통계청
  • 현재 접속자 6 명 중 회원 3
  • 오늘 방문자 1,073 명
  • 어제 방문자 1,171 명
  • 최대 방문자 11,082 명
  • 전체 방문자 1,068,946 명
  • 전체 게시글 75,535 개
  • 전체 댓글수 256 개
  • 전체 회원수 1,319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