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바일RPG 총수익의 79%가 MMORPG. 센서타워 2023년 게임시장 리포트 발표

RYANTHEME_dhcvz718
한줄 명언 그 여정이 바로 보상이다. - 스티브 잡스
홈 > 게임 세상 > 게임 기사 / 뉴스
게임 기사 / 뉴스

국내 모바일RPG 총수익의 79%가 MMORPG. 센서타워 2023년 게임시장 리포…
댓글   0 조회   218 추천   0 비추천   0

자기 소개 쪽지 보내기 게시글 보기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가 지난해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해 분석하고 2027년까지의 전망을 담은 ‘2023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전망’ 리포트를 13일 발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전 세계 모바일 게임의 인앱 구매는 지속해서 상승세를 보였다. 2022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수익은 처음으로 하락해 2021년 대비 약 9% 낮은 788억달러에 그쳤지만, 여전히 2019년 수익보다는 25% 더 높은 수치였다. 2023년에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수익이 810억달러를 상회하면서 다시 상승세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7년에는 920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세계 모바일 다운로드 추세

2022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554억 건으로 2021년 수준과 비슷하지만, 여전히 2019년의 다운로드 수보다 31% 높았다. 2023년에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가 다시 상승세에 들어서 2027년 760억건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됐다.

전 세계 모바일 게임의 장르별 수익 추세를 보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RPG, 전략, 액션, 슈팅을 포함한 미드코어 모바일 게임의 인앱 구매 수익이 빠르게 성장했지만 2022년에는 463억달러로 11%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는 2023년 미드코어 모바일 게임 수익이 다시 상승세를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인앱 구매 수익 추세

전 세계 모바일 게임의 장르별 다운로드 수 추세는 2018년부터 2021년까지 하이퍼캐주얼, 퍼즐, 아케이드 등을 포함한 모바일 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 수는 계속 증가해 2022년 427억 건에 달했다. 2023년에는 모바일 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가 이전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게임 장르 중 RPG가 창출한 수익을 자세히 살펴보면 2022년 처음으로 15% 하락해 2019년 수준에 근접한 230억달러를 기록했다. 2023년에는 모바일 RPG 수익의 하락세가 다소 둔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RPG 다운로드의 경우 2022년 14억 건을 기록해 2021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2023년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장르별 수익 추세

리포트에서는 또한 모바일 RPG의 하위 장르를 MMORPG, 스쿼드 RPG, 턴제 RPG, 서바이벌 RPG, 액션 RPG, 방치형 RPG, 퍼즐 RPG로 나눠 각각에 대한 인앱 구매를 국가별로 살펴봤다. 한국과 중국 시장에서는 MMORPG 장르가 모바일 RPG 수익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2022년 MMORPG는 중국 모바일 RPG 총수익에서 63%를 차지했으며, 한국 모바일 RPG 총수익에서는 MMORPG의 비중이 79%에 달했다. 미국과 일본 시장의 경우 모바일 스쿼드 RPG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모바일 퍼즐 RPG가 그 뒤를 이었다.

모바일RPG 하위 장르별 인앱 구매 수익 추세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전 세계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는 모두 고속 성장세를 유지했다. 엔데믹으로 가면서 2022년에 처음으로 6%의 하락 폭을 보이며 160억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2023년에는 다운로드 수가 다시 상승궤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수익의 경우 전 세계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인앱 구매는 여전히 상승해 2023년에는 2억40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 세계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시장별 다운로드 추세를 살펴보면 인도는 전 세계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을 가장 많이 다운로드하는 시장 중 하나로, 해당 국가의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 다운로드 점유율은 2018년 6%에서 2022년에는 16%까지 상승했다.

브라질과 인도네시아로 대표되는 중남미 시장과 동남아 시장의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 다운로드 점유율도 매년 오르고 있다. 2022년 중남미 시장의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 수는 25억회에 육박해 총다운로드 수의 21%를 차지했다.

아직 댓글이 없네요ㅠ_ㅠ
첫 번째 댓글을 남겨 주세요^-^

전체 게시글 수 : 6873 개 / 전체 댓글 수 : 1 개
2024.04.20

온라인삼국지, 아이템 거래 중개업체와 손잡고 '수수료 전액 지원' 발표

피드 수집 봇 0    0    34
2024.05.04

유니티 새 CEO에 징가, EA 출신 '매튜 브롬버그' 임명 발표

피드 수집 봇 0    0    30
2024.05.22

선협 테마 신작 모바일게임 '승선전' 27일까지 사전 등록 이벤트 시작

피드 수집 봇 0    0    40
2024.06.04

아발란체, 'NFT/블록체인 게임 컨퍼런스'서 웹3 게이밍 강연

피드 수집 봇 0    0    13
3일전

삼국: 왕의 승리, '내성전' 등 신규 컨텐츠 업데이트 발표

피드 수집 봇 0    0    10
Hot
2023.03.27

ASUS, 크리에이터도 만족시킬 고성능 '비보북' 신제품 6종 출시 이벤트

호떡관리자 0    0    273
Hot
2023.04.11

넷마블, '모두의마블2' 기대감에 주가와 마브렉스(MBX) 강세

호떡관리자 0    0    157
Hot
2023.04.27

'블랙핑크 더 게임' 영상 뉴욕 타임스퀘어 등 전 세계 주요 도시 장식

호떡관리자 0    0    148
Hot
2023.05.12

‘메이플M’ 캐릭터 밸런스 개편 기념 이벤트 실시

피드 수집 봇 0    0    163
Hot
2023.05.31

"한때는 동접자 4만 7,300여 명이었는데..." 슈퍼피플2 서비스 종료 이유는?

피드 수집 봇 0    0    104
Hot
2023.06.17

앞서가는 젠지, 뒤를 ?는 kt롤스터

피드 수집 봇 0    0    133
2023.06.30

위메이드, 위믹스 원더 스테이킹 구조 추가 안내로 유령 노드 해명

피드 수집 봇 0    0    92
Hot
2023.07.18

격렬한 게이밍도 OK! 커세어, 무선 게이밍 키보드 및 마우스 신제품 출시

피드 수집 봇 0    0    103
2023.08.01

코그, '그랜드체이스 모바일' 신규 전직 영웅 ‘베르너(T)’ 추가

피드 수집 봇 0    0    94
2023.08.17

에픽게임즈, 에픽 온라인 서비스 '콘솔 크로스 플레이'도 무료 지원

피드 수집 봇 0    0    94
  소셜 계정 으로 로그인
                 
  게임 세상
  회원 글 등록 랭킹
  회원 댓글 등록 랭킹
  회원 현재 접속자
  • 자료가 없습니다.
  회원 포인트 랭킹
  회원 경험치 랭킹
  통계청
  • 현재 접속자 2 명
  • 오늘 방문자 848 명
  • 어제 방문자 2,025 명
  • 최대 방문자 11,082 명
  • 전체 방문자 1,131,583 명
  • 전체 게시글 84,407 개
  • 전체 댓글수 258 개
  • 전체 회원수 1,335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