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국내 게임시장 소폭 성장했지만 사용자는 대폭 감소

RYANTHEME_dhcvz718
한줄 명언 열정없이 사느니 차라리 죽는게 낫다. - 커트 코베인
홈 > 게임 세상 > 게임 기사 / 뉴스
게임 기사 / 뉴스

2022년, 국내 게임시장 소폭 성장했지만 사용자는 대폭 감소
댓글   0 조회   46 추천   0 비추천   0

자기 소개 쪽지 보내기 게시글 보기

2022년 국내 게임시장은 소폭 증가한 반면, 사용자 수는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4일 발간한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2년 국내 게임산업 규모는 전년 대비 5.8% 성장한 22조 2,149억 원 규모로 집계됐다. 2021년 기록한 11.2%의 성장률과 비교하면 다소 둔화한 수치이나, 동기간 세계 게임 시장 성장률(0.9%)에 비해서는 큰 폭으로 상승했다.

 

그에 따라 한국 게임의 세계 시장 점유율 또한 증가했다. 7.8% 규모로, 2021년 대비 0.2%P 늘었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12.7%), 모바일게임(11.4%), 콘솔게임(1.5%), 아케이드게임(1.3%) 순으로 나타났다.

 

게임 수출액은 89억 8,175만 달러로 전년 대비 3.6% 증가했으며, 수입액은 2억 6,016만 달러로 16.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출 비중은 중국이 30.1%, 일본 14.4%, 동남아 14.2%, 대만 12% 순으로 나타나 아시아, 특히 중국 지역의 비중이 압도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2637637388_xeJItqni_b22b2756663059337dc3d63bb879d9a1143a7881.png

2637637388_P38IiA9T_154114a2f8831209c19891cbbe56f7b9c13f5851.png
 

다만 이는 이미 기존에 진출했던 게임들의 성과였다. 중국 수출액은 전년에 비해 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이 국내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을 미룬 덕에  대만, 일본, 동남아, 북미, 유럽 시장 수출 비중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대만 지역 수출 비중은 5.6%로 가장 많이 상승했다.

 

분야별 매출 비중은 모바일이 58.9%, PC게임 26.1%, PC방 8.4%, 콘솔게임 5.1%, 아케이드게임 1.3%, 아케이드 게임장 0.2% 등으로 나타나면서 여전히 모바일 게임 시장이 절대적임을 입증했다.

 

이와 같이 2022년 국내 게임 시장의 규모는 상승세를 지속한 반면, 전체 게임이용률은 충격적일 정도로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게임 이용률은 2022년 74.4%에서 2023년 62.9%로 큰 폭으로 하락했다. 코로나19 유행 전이던 2019년의 65.7%를 하회하는 수준이다.

 

2637637388_YLXJ5fwW_4b3087512c4c711769ad5532f1a15dba9c60f132.png
 

다만 플랫폼의 다양화가 눈에 띈다. 2023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 분야별 이용률을 보면, 모바일게임 84.6%, PC게임 61%, 콘솔게임 24.1%, 아케이드게임 11.8% 4개 분야 모두 전년 대비 이용률이 상승했다. 특히 콘솔 플랫폼은 2022년의 17.9%에서 2023년 24.1%로 6.2% 증가했다.

 

게임 이용률 하락은 2023년 게임시장 규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게임백서는 2023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022년 대비 10.9% 감소한 19조 7,900억 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참고로, 2023년 국내 상장 게임사 상위 10곳의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1% 감소했다.

 

이에 따른 여파는 최근들어 확연히 가시화되고 있다. 엔씨소프트, 넷마블, 넥슨, 데브시스터즈, 라인게임즈, 라이언게임즈, 컴투스 등은 그 동안 성과가 없었던 사업에 대한 정리를 진행 중이며, 개발 중인 프로젝트를 취소하고 있다.

 

아직 댓글이 없네요ㅠ_ㅠ
첫 번째 댓글을 남겨 주세요^-^

전체 게시글 수 : 6859 개 / 전체 댓글 수 : 1 개
2023.11.03

언더독의 반란? 신작 카드 게임 ‘템페스트’로 지스타 향하는 뉴노멀소프트

피드 수집 봇 0    0    39
2023.11.17

[지스타 2023] 넷마블, "'RF 온라인 넥스트' 원작 감성 살릴 것"

피드 수집 봇 0    0    52
2023.12.18

T1 아카데미, OP.GG와 MOU체결.. 'Gigs 영향력 강화'

피드 수집 봇 0    0    37
2024.01.02

인기 상승 중인 추억의 게임들

피드 수집 봇 0    0    30
2024.01.20

LCK 소속 구단들, LCK에 변화 강력 촉구

피드 수집 봇 0    0    35
2024.02.06

ASUS 정품 액세서리를 최대 20% 할인! 봄 맞이 프로모션 정보 공개

피드 수집 봇 0    0    38
2024.02.26

컴투스홀딩스, 웹3 교육 프로그램 '블록체인 캠퍼스' 1기 모집

피드 수집 봇 0    0    38
2024.03.13

넷마블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신규 SSR '비센테' 등장

피드 수집 봇 0    0    40
2024.03.27

모바일 다크 MMOPRG '리벤저: 다크니스' 정식 출시 발표

피드 수집 봇 0    0    27
2024.04.11

위메이드, '나이트 크로우' 신규 클래스 '레이피어' 영상 공개

피드 수집 봇 0    0    24
2024.04.25

엑스엘게임즈 ‘달빛조각사 : 다크게이머’, 일본에도 상륙한다!

피드 수집 봇 0    0    16
2024.05.10

넷마블 '세븐나이츠2', 신화 등급 영웅 '불굴의 복수자 카일' 등장

피드 수집 봇 0    0    19
2024.05.29

2D 횡스크롤 액션 신작 '저스트엑스' 27일 스팀 출시

피드 수집 봇 0    0    19
2024.06.05

네오위즈 인기 PC 게임 '스컬', 모바일 버전 글로벌 정식 출시

피드 수집 봇 0    0    11
Hot
2023.03.27

캐리비안의 해적, 신규 항해사 ‘비요르 옌센’ 업데이트

호떡관리자 0    0    247
  소셜 계정 으로 로그인
                 
  게임 세상
  회원 글 등록 랭킹
  회원 댓글 등록 랭킹
  회원 현재 접속자
  • 자료가 없습니다.
  회원 포인트 랭킹
  회원 경험치 랭킹
  통계청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1,064 명
  • 어제 방문자 781 명
  • 최대 방문자 11,082 명
  • 전체 방문자 1,128,444 명
  • 전체 게시글 84,035 개
  • 전체 댓글수 258 개
  • 전체 회원수 1,33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